사티어 의사소통 가족치료
1. 사티어 가족치료 기본철학
Satir(1967)는 사상가이자 과학자로서 인간을 성장시키고 건강하도록 돕는 새로운 치료개념인 가족치료(family therapy)를 발전시켰다. 가족치료는 가족의 상호교류의 패턴 속에서 임상적 문제를 살펴보는 방법을 제공해 주는 이론적 입장이며 치료의 실제로 요약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부정적, 자기 패배적, 문제적인 관계 패턴을 확인하고 변화하도록 가족 구성원들을 돕는 형태이라 할 수 있다.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는 치료법과는 달리 가족치료에서 지목된 환자(identified patient : IP)는 가족의 불균형이나 현재의 역기능을 표현하는 증상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치료의 기본적 단위는 가족체제 그 자체이며 가족의 변화를 돕는 것은 그 가족뿐 아니라 개인의 기능이 향상되도록 이끈다. Satir는 개인의 인간관계뿐 아니라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에서도 평등성과 동등한 가치를 주장하고 있다. 그녀의 성장 모델은 변화와 변화를 확장해 가면서 성장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바탕을 두고 있다. Satir의 목표는 일치성과 높은 자존감이라고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Satir는 이를 바탕으로 독특한 치료적 신념과 원칙을 시사하고 있다. 1) Safir의 치료적 신념 (1) 변화는 가능하다. 비록 외부환경의 변화는 제한되어 있어도 내적 변화는 가능하다. (2) 우리는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 (3) 치료는 병적인 것보다 건강과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4) 희망은 변화에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5)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있을 때 편안함보다는 익숙함을 선택한다.(6) 문제자체는 문제가 아니며 대처하는 방법이 문제이다.(7) 느낌은 우리에게 속해 있다. 우리는 느낌에 대한 책임이 있다. (8) 우리는 과거를 변화시킬 수 없으며 다만 과거의 영향만을 변화시킬 수 있다. (9) 과정은 변화의 통로이다. 내용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맥락을 형성시켜 준다.
2. 가족치료의 단계
(1) 첫 면담
가족치료는 가정내의 문제 또는 증상에 대해 관심을 가진 가족원과의 접촉에서 시작되는 가장 중요한 회기이다. 이 회기가 치료의 격조를 결정한다. 첫 면담에는 가족 기능과 활동에 중점을 둔 가족력을 수집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며 왜 여기에 모여 있는가를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가족원에게 누구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서로 구체적으로 말하도록 격려하고 적극적인 대화를 하도록 도와준다. 이때 가족치료가 무엇인가에 관해서 분명히 진술해야 한다.
(2) 중간 단계
가족치료의 핵심 단계이다. 치료자는 가족과 정기적으로 일주일에 1회 정도 만날 것을 약속하고 면담시간은 한 시간 내지 한 시간을 생각한다. 가족 면담 중에는 거부, 수치심, 치료자에 대한 불신 등 의식적인 저항과 침묵, 감정의 무 표현, 과다 표현, 동일한 대답, 퇴행행동 등 무의식적인 저항이 나타나기도 한다. 치료자는 이를 잘 대처해 나가야 하며 가족 구성원들은 치료자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고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알게 된다.
(3) 종결 단계
면담 횟수 8회-20회 사이에 가족 내의 특정한 문제나 증상을 제거하고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여 치료를 종료하게 한다.
3. 가족치료의 심리기법
(1) 재연
제시된 문제가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에게 직접 이야기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치료자는 두 사람에게 그 회기에서 서로에게 직접 이야기해 보라고 요청할 수 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말하려고 할 때 항상 아내가 말참견을 한다고 불평하면 치료자는 아버지와 아들에게 이야기를 시작하라고 요청하고 아내를 그들의 대화 속에 참가하도록 한다. 이 접근의 이점은 치료자가 가족 내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는 점, 가족 내에서 야기되는 불평의 원인은 두 사람 간에 대화의 부족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 가족 내에서의 의사소통 문제는 이 회기에서 중요한 요지로 알려지고 있다.
(2) 과제
치료자가 가족 성원들에게 치료 회기와 회기 사이에 수행하라고 요청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치료 회기가 대화만 이루어지는 것만 아니라 문제해결이 발견되는 장소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이것이 가족 성원들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면 느끼고 생각하는 방식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해준다. 과제는 성원들 사이의 친밀성 거리 관계성을 변화시키고 결속을 다짐으로써 가족 통로를 재구성한다고 보고 있다. 치료자에 따라 가족에게 과제를 수행토록 요구하기도 한다. 가족구성원에게 과제를 제공할 경우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되고 있다. 첫째 : 가족이 제공하는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둘째 : 제공하는 과제가 왜 중요하며 그 과제를 수행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가족에게 설명한다. 셋째 : 과제 수행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어야 한다. 과제에 대해서 설명이 수반될 때 가족이 과제를 실천할 확률이 높아진다.
(3) 가족조각
가족 내의 친밀성과 세력의 차원을 비언어적인 방식으로 검토하는 과정에 붙여진 명칭이다. 예를 들면 아버지에게 말을 사용하지 않고 공간을 사용하여 가족 내에서의 그의 위치와 그의 부모에 대해서 기술하도록 요청한다. 가족 조각은 가족 구조에 대한 느낌을 시각화 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4) 가계도
가족의 정서적 풍토에 관심을 가지며 이런 풍토가 가족 체계 내부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가계도(genogram)는 한가족의 삼 세대에 걸친 관계 체계를 구조적으로 나타낸 도표이다. 이 도표는 가족관계 체계에 관한 안내도라고 한다.
(5) 중다가족 치료
여러 가족을 동시에 만나보는 것을 말한다. 여기는 두 가지 이점이 있다. 첫째, 가족구성원에게 다른 가족들의 세계를 보여주어서 문제의 유사성이 있음을 직접 알도록 해주며 그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다른 사람들을 유사 치료자 역할에 참여토록 허용함으로써 치료자의 권위를 감소하는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이것이 가장 큰 장점일 수 있다. 언급한 기법들은 예를 든 것에 불과하다. 가족치료는 역기능적인 관계 때문에 병리가 생긴다고 보는 모델이므로 상호작용 체계를 바꾸는데 도움이 되는 기법 등을 채택하는데 다른 접근법들보다 더 자유롭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