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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현실요법 현실 심리 치료 글래서 바램 요구 지각 탐구

by 심리상담사 브레드 2023.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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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래서 현실요법 심리치료

1. 현실요법 기본철학

현실요법(reality therapy)은 정신과 의사인 Glasser가 1950년 캘리포니아에 있는 원호정신병원에 입원하고 있었던 정신질환 환자들을 그의 지도교수인 Harrington과 함께 새로운 방법으로 치료함으로써 시작된 심리치료 접근법들 중의 하나이다. 통제이론을 배경으로 개발된 치료체계이다. 현실치료의 기본 전제는 심리적 부적응을 호소하는 즉 자기가 소망하는 일에 자기 통제력과 자기 영향력 행사에 실패한 사람들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을 변화시키고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행동을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Glasser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을 때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고 비로소 행복을 느낀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즉 자기 삶에서 중요한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고 선택한 것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높은 수준의 성장 발달 및 인간관계 발달의 능력을 촉진하는 행복한 사람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Glasser는 개인의 책임과 선택을 강조한다. 즉 태어날 때부터 사랑하고 싶은 욕구, 소속하고 싶은 욕구, 성취욕구,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 자유롭게 선택하고 마음대로 다니고 싶은 욕구, 즐겁게 놀고 배우고 싶은 욕구, 건강하게 살고 싶은 강력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선택이론이 현실요법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다. 현실요법의 최대 관심은 자신의 욕구 충족에 충분할 만큼 현실을 통제하지 못하는 방식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현실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도록 도와서 욕구를 충족시키며 심리적 불안상태와 이상행동을 변화시켜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활동에 관점을 둔 기법이다. Glasser와 그의 동료들은 개인치료에서의 이론을 집단과 가족치료에도 적용하여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특별히 알코올, 약물중독자, 범법자 등에게 좋은 치료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다. 현실요법은 비판 없이 미래지향적인 설계를 하는 데 도움을 주며 내담자의 현재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실질적이며 쉬운 접근 방법이다. 행동의 도덕성과 책임성을 강조하고 있기도 하다.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적절한 개입과 더 나은 행동을 가르치는 것을 통해서 내담자는 치료를 경험하게 된다. 현실요법의 핵심은 성공감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성공적인 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패배적인 정체감을 가진 사람보다 더 효과적으로 자신을 통제하고, 강하며, 책임감이 있고, 자기 훈련적이며, 합리적으로 욕구를 충족시킨다. 실패감에 대한 극복은 3R 행동인 현실성(reality) 있는 행동 책임감(responsibility) 있는 행동 정당한(right) 행동을 선택하고 실천하여 성공감을 획득할 가능하다고 하였다. Glasser가 강조하는 기본 원리들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적인, 따뜻한 만남의 관계를 맺는다. (2) 감정보다 행동에 중점을 둔다. (3)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4) 가치판단을 내리도록 한다. (5)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6) 계획에 의해 실천하겠다는 약속을 강조한다. (7) 변명은 금물이다. (8) 결코 처벌하지 않는다.

2. 현실요법 기법 W(want)

현실요법은 선택이론에 기초하여 효율적이거나 비효율적이거나 간에 행동과 생각을 자신이 책임지고 선택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얻도록 계획을 짜고 책임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실요법은 WDEP과정을 거쳐 내담자의 문제를 현실적으로 치료해 나간다. 제시되고 있는 접근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내담자가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해 깊이 탐색하는 단계이다. 내담자에게 자신의 생활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질문하고 내담자 스스로 원하는 바를 탐색하도록 한다. 자신의 생활이나 인간관계에 만족해하는지를 질문하고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에 대해 바람을 가지고 있는지 질문한다. 또한 자기 향상을 위해 얼마나 높은 수준에서 노력하기를 원하는가 탐색하고 진지하게 임할 수 있도록 내담자로부터 약속을 받는데 초점을 둔다. 유용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들이 정확하게 목표를 정하도록 도운다.

〈바람, 요구, 지각을 탐구하기>

무엇을 원하는가, 당신은 무엇을 원하십니까, 그분들이 당신에게 무엇을 바란다고 생각하십니까, 치료자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치료자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시겠습니까라고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묻는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다면 무엇을 갖게 될까요,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갖게 된다면 무엇을 하겠어요 , 당신이 만일 그런 일들을 한다면 당신의 삶은 어떠한가.

<바람과 지각나누기〉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가, 내담자를 볼 때 어떻게 생각하세요,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속상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금의 당신의 삶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확약받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겠습니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3. 현실요법 기법 D(doing)

원하는 것을 위해 지금 무슨 행동을 하고 있는지 질문하는 단계로 내담자의 전 행동에 관해 묻되 주로 활동에 관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질문한다. 내담자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탐색하도록 한다. 내담자의 복잡한 정서적인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내담자가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다루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신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더 나은 행동을 선택하고 현재 행동에 초점을 두도록 시도한다.

<현재 행동에 초점 맞추기>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지난주에 무엇을 했습니까, 당신은 지난주에 다르게 행동하기를 원했던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당신이 하고 싶다고 한 행동을 왜 그만 두었습니까, 내담자들의 지금 행동에 초점을 두는 것은 이들이 행동에 대해 의식적인 통제를 할 수 있고 인생을 변화 치료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4. 현실요법 기법 E(evaluation)

내담자에게 행동의 변화가 오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내담자 스스로 자기행동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한다. 자기 평가는 자신이 원하는 것과 행동사이의 거리를 돌아볼 수 있도록 한다. 평가 질문의 핵심 아이디어는 내담
자가 자신의 전 행동을 점검해 보고 이대로 있고 싶은가? 변화하고 싶은가를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데 있다. 치료자는 내담자들이 행동의 결과에 직면하도록 하고 그 행동의 질을 판단하도록 하는 일이다. 자신의 행동을 판단하지 못한다면 변화와 치료효과는 기대할 수 없는 것으로 제시되어 있다.

〈자신의 행동 평가하게 하기>

지금의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지금의 행동이 규칙에 어긋납니까, 당신이 원하는 것은 현실적이거나 실현 가능한 것입니까, 지금하고 있는 것이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까, 상담의 진행과 인생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약속을 하시겠습니까, 도움이 되는 계획입니까 그런 식으로 보는 것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내담자로 하여금 전체행동에 대한 각 요소들을 평가하도록 하는 것은 현실요법에서 가장 핵심 되는 과정으로 해석된다.

5. 현실요법 기법 P(plan)

현실요법은 상당 부분 내담자들의 실제행동을 성공행동으로 바꾸는 구체적인 방법을 확립하도록 한다. 이 계획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단순하며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이어야 한다. 행위를 중지시키기보다 행위를 하도록 하는 계획에 기초를 두고 있어야 하며 구체적이고 반복적인 계획이 되어야 하며 내담자의 진정한 바람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계획이 수립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계획과 활동: 내담자의 욕구충족을 위한 계획 수립하기>

단순한 계획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 행동을 하도록 하는 계획, 내담자에 기초한 계획, 측정할 수 있는 계획, 신속한 계획, 반복적인 계획, 구체적인 계획, 진행 중심적인 계획, 단호함, 상담을 받기 위해 찾아온 내담자들은 실패의 경험 속에서 낙심하거나 좌절하여 현실적인 계획을 세울 용기를 상실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이런 점에서 계획 세우기를 구체적으로 도와주고 내담자 스스로 이 계획을 실천함으로써 욕구를 충족하여 성공경험을 가지도록 한다는 점에서 볼 때 이 기법은 아주 구체적이고 실제적이다. 현재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에게까지 적용되어 그 효과성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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