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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비합리적 신념 엘리스 합리적 정서적 심리 치료 ABC 모델 REBT

by 심리상담사 브레드 2023.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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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is의 합리적 정서적 심리치료

1. 합리적 정서적 심리 치료 기본철학

합리적 정서적 심리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 : RET)는 Albert Ellis에 의해 창시되었다. 우리가 경험하는 정서는 경험한 어떤 사실 그 자체보다도 그 사실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Ellis의 이론을 정립해 감에 따라 처음에는 합리적 치료(rational therapy, 1955)라고 명명한 후에 합리적-정서적 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 1962)라고 개칭하였다. 최근에는 행동을 중시하여 다시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치료의 뜻으로 REBT로 개칭하였다. 합리적-정서적 치료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스스로 절망적인 생각을 버리고 보다 더 바람직하며 희망적인 생각을 갖도록 하는 가정에서 출발하고 있다. 내담자가 힘든 스트레스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충고할 수 있으면 크게 도움이 되나 그 충고가 비합리적일 때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심리 장애나 정신 건강은 내담자가 주어진 환경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그 성질을 크게 달리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합리적-정서적 심리치료의 본질은 ABC의 모델로 설명할 수 있다. A는 내담자의 활동을 야기시키는 어떤 사건(activating event), B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어떤 생각(belief)을 가지고 있느냐를 의미한다. C는 A에 의해서 야기된 결과(consequences)로서 피험자가 보고하는 정서적 경험이나 행동, D는 내담자의 불합리한 생각을 두고 토론(dispute)하는 것, E는 내담자가 불합리한 생각을 갖는 것이 어떤 영향(effect)을 미치는가를 말한다. ABC모델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내담자의 불합리한 정서장애를 가져오는 것은 A가 아니라 불합리한 신념, 즉 B 그 자체라고 보고 있다. 다시 말하면 정서적, 심리적 동요 및 불안은 거의 비논리적, 비합리적 사고(illogical or irrational thinking)에서 발생한다고 주장하였다. 치료자가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를 최소화하고 합리적 사고를 극대화하도록 하면 내담자를 정신적, 정서적인 갈등, 비효율성,부적응 상태로부터 벗어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합리적, 정서적 입장에서도 인간은 태어날 때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출생하였지만 어렸을 때 형성된 굴절된 사고에 의해서 비논리적인 경향의 사람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RET치료자들은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온정적인 관계가 효과적인 변화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고 믿지는 않는다. 반대로 Ellis는 너무 많은 인간적인 온정과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의 의존성과 치료자에 대한 인정욕구를 조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RET체제에서는 치료자 편의 진실성과 자기 지각이 대단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그 대신 내담자 정서장애의 기초가 되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하고 그것을 논박하는 데 주로 관심을 갖고 있다. RET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의 제거보다는 문제행동의 배후에 있는 핵심적인 자기 패배적 신념과 비합리적 사고를 극소화시키고 삶에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치관을 확장시켜 주는 치료기법이라고 밝히고 있다.

2. 비합리적 신념 발견하기

치료자는 내담자의 정서장애에 기초가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하는 일이다.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기 위하여 Ellis는 치료자에게 내담자의 "이어야만 한다(should)나 해야만 한다(must)"는 신념을 찾아내고 이러한 완벽주의적인 자기독백(self-talk)을 논박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권하고 있다. 특히 정서장애는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출발된다고 보고 치료자들은 내담자가 받아들이고 있는 아래와 같은 혹은 유사한 신념들을 찾아내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Ellis는 비합리적인 생각, 신념, 가정을 분류하였다. 다음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믿을 때 신경증과 자기 파멸적 행위를 초래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3. 대표적인 비합리적 신념

(1) 당신은 모든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고 인정받아야만 한다는 생각. (2) 자신은 유능하고 적절하며 성공적인 사람임을 입증해야 한다는 생각. (3) 자신에게 해를 끼치거나 부당하게 행동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를 비난하고 경멸하여야 하며 그는 나쁘고 야비하며 비열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그를 엄히 꾸짖고 저주하며 처벌해야 한다는 생각. (4) 심한 좌절과 부당한 대우를 받았거나 거절당했다면 이 세상을 두렵고 끔찍하고 세상이 끝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생각. (5) 정서적 고통은 외부로부터 오며 자신은 자기 감정을 통제, 변화시킬 수 없다는 생각. (6) 어떤 일이 위험스럽거나 두려운 것으로 보이면 그것에 몰두하여 불안해진다는 생각. (7) 여러 가지 난관을 만나면 직면하여 대처하는 것보다 회피하는 것이더 쉽다는 생각. (8) 의존할 만한 더 강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 (9) 나의 인생에 강한 영향을 주었던 감정이 계속 나를 지배하고 있다는생각. (10) 생활상에서 좋은 해결책을 발견할 수 없으면 인생은 실패스럽고 무서운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생각. (11) 아무 노력도 없이 무사태평하게 있으면서 인생의 최대 행복을 얻을· 있다는 생각,

4. 치료자의 자세

치료자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야기 시키는 불합리신념을 교정하여 문제행동을 치료하려고 적극적으로 시도하여야 한다. 치료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특정한 장면에서는 역할수행도 시키고 모델의 적절한 행동을 관찰시키기도 하고 내담자의 불합리한 신념에 변화가 있을 때에는 피드백이나 강화를 주어서 치료효과를 높여야 한다. 그러므로 합리적, 정서적 심리치료자는 논리, 이성, 교육, 암시, 설득, 직면, 교화, 행동의 처방을 사용해서 내담자의 비논리적인 사고가 무엇인지를 지적해 주고 이 사고가 어떻게 해서 정서적으로 혼란된 행동을 조성하게 되었는지를 보여주면서 그의 신념과 정서를 변화시킨다. 즉 합리적, 논리적 사고를 갖도록 도와주는 역할에 열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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