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순환성 장애 순환성 기분 장애 진단 기준

by 심리상담사 브레드 2023. 6. 27.
반응형

순환성 장애 순환성 기분 장애 

1. 순환성 기분장애(Cyclothymic disorder)

경미한 우울상태와 경조 상태가 2년 이상 장기적으로 순환되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 장애의 특징은 지속적인 기분의 불안정으로서 가벼운 우울증과 가벼운 기분 고양의 기간이 교대로 나타난다. 기분의 동요가 비교적 가볍고 기분이 고양되더라도 유쾌한 정도일 수 있기 때문에 순환성 기분장애 환자는 병적이라고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2. 순환성 기분 장애 유병률

순환성 기분의 증상은 10대 또는 20대 초기에 서서히 발생하며 따라서 학교성적이나 교우관계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 장애를 갖는 환자의약 1/3에서는 주요 기분장애를 가지게 되며 대개는 II형 양극성 장애로 발전한다. 순환성 기분장애의 평생 유병률은 0.4-1.0 %로 보고되고 있다. 남녀의 발생비율이 비슷하지만 임상장면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3. DSM-IV에 나타나 있는 순환성 기분장애의 진단기준

A. 적어도 2년간 주요 우울증 삽화의 기준에 맞지 않는 수많은 우울증상의 기간과 경조증상 기간이 있다.
주의 : 소아와 청소년은 기간이 적어도 1년 이상이라야 한다.
B. 2년 이상의 기간 동안(소아와 청소년은 1년) 진단기준 A의 증상이 없는 기간이 2개월 이상 지속되어서는 안 된다.
C. 장해가 있는 첫 2년 동안 주요 우울삽화, 조증삽화 또는 혼합 삽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주의: 순환성장애가 발병되고 난 후 2년이 지난(소아, 청소년은 1년) 조증 또는 혼합 삽화(이 경우 I 형 양극성장애와 순환성장애 모두가 진단될 수 있다) 또는 주요 우울삽화(이 경우 II형 양극성장애와 순환성장애 모두가 진단될 수 있다)가 첨가될 수 있다.
D. 기준A의 증상은 분열정동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고 정신분열증, 정신분열형 장애, 망상장애, 또는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정신병 장애와 겹쳐서 나타나지 않는다.
E. 증상이 물질(예 : 남용약물 투약)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직접적 생리적 효과 때문이 아니라야 한다. F. 증상은 사회적, 직업적 기타 다른 중요한 기능영역에서 손상을 일으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