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는 것 같아요. 친구와 자주 다퉈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또래들에게 받는 압력과 나쁜 친구들에게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아이들은 또래들에게 여러 가지 압력을 받습니다. 때로는 원치 않는 일을 해야 하기도 하고, 싫어도 받아들여야 하기도 하며, 이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물론 아이 자신도 다른 또래 아이들에게 이런 압력을 가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아이의 주위에는 다양한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 친구들이 모두 바른 행동을 하는 것도 기대하기 어렵겠지요. 그래서 부모들은 우리 아이가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지는 않을까 늘 노심초사하게 되지요.
사실 몇몇 아이들은 종종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기도 합니다. 이러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대개는 부모나 다른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또는 자기들끼리의 우정을 위해서입니다. 또 자신이 할 흥미진진한 나쁜 일을 같이 하기 위한 동료로서, 부모에게 반항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또는 자존감이 낮은 경우에 나쁜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자존감을 보상받는다고 잘못 생각하기도 합니다.
부모는 우리 아이가 큰 스트레스나 상처를 받지 않기를 바라고, 나쁜 친구들에게 영향을 받지 않기를 원합니다. 그렇다고 일일이 나서서 막아 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따라서 부모가 해 줄 수 있는 것은 아이가 그런 영향을 받는 것을 최소화시킬 수 있게 가르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아이가 또래들과도 잘 사귀면서 나쁜 친구들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학교 부적응하는 아이에 대해서는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마음 처방전 - 평소에 아이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세요.
1. 우선은 아이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하세요.
아이가 아직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기 전이라면 그 노력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부모와 잘 지내는 아이들은 친구들과도 건전하고 즐겁게 노는 경향이 있으며,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항상 부모와 상의하려고 하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생겨도 그 문제를 잘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2. 아이에게 또래에게서 압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세요.
아이가 그런 압력에 대해 잘 알고 이해하고 있다면 실제로 그런 압력이 있을 때 더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고, 나쁜 친구의 어떤 제안에 쉽게 넘어가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래에게서의 압력은 어른 사이에서도 나타날 정도로 일반적인 것으로서, 꼭 괴롭히기 위한 목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그 그룹의 구성원으로 포함되기를 바랄 때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세요. 괴롭힘이 목적인지, 구성원으로 들어오기를 바라는 것인지는 압력의 성격과 상황에 따라, 또 그때 느껴지는 느낌에 따라 충분히 판단할 수 있으므로 잘 헤아려서 대처하라고 일러 주면 아이는 충분히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아이와 가족 활동을 규칙적으로 함께 하세요.
소풍을 가거나 산책하기, 수영이나 농구 같은 운동을 규칙적으로 같이 하면 아이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부모와 친밀하게 잘 지내는 아이는 그렇지 못한 아이에 비해 또래에게서 압력을 덜 받고, 받더라도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4. 친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맺어 가는 것이 어떤 것인지 역할 모델을 해 주고, 우정을 맺어 나가도록 격려해 주세요.
아이가 친구와 긍정적으로 우정을 잘 유지해 나가고 있다면 이에 대해서칭찬을 많이 해 주세요. 또 친구와 관계를 맺고 우정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을 격려해 주고요. 예를 들면 스카우트나 축구부 활동, 종교모임을 통해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고, 격려해 주는 것입니다.
5. 아이가 친하게 지내는 친구가 어떤 아이인지, 그 부모가 어떤 사람인지 늘 관심을 가지세요.
아이가 친하게 지내는 친구가 누구이고, 그 아이의 성격은 어떠한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그 부모는 어떤 사람들이고, 가정 분위기는 어떠한지 등을 잘 알고 있으면 아이의 친구 관계에 대해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아이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부모가 비교적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집에 있을 때에도 아이의 행동을 잘 지도해 주어야 하지만, 아이가 밖에 나가 있을 때에는 어디에 가서 누구와 무엇을 하는지 늘 주의를 기울이고 있야 합니다.
7. 아이의 친구들에 대해 비난하지 마세요.
아이가 나쁜 영향을 주는 친구를 가까이할 때, 아이 앞에서 그 친구를 비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부모의 말이 옳다고 하더라도 아이는 그 비난에 대해 방어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도리어 부모에 대한 반항심이 생기고, 친구와의 의리를 지킨답시고 그 친구와 더욱 밀착해서 문제 행동을 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친구를 비난하고 비판하기보다는 아이와 함께 특정 행동에 대해 토론하고 이야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철수와 놀 때면 항상 엄마와의 약속을 어기고 위험한 놀이를 하는 것 같더구나?" 내지는 “현미랑 놀 때면 항상 규칙을 어기는 것 같더구나?"라고 이야기해 보세요.
8. 아이가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다면, 그 이유를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고, 또 또래 간에 압력을 주고받습니다. 아이가 이런 상황일 때 부모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겠지만, 가장 우선적으로 할 것은 그 이유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아이가 자존감이 낮아서 그렇다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 주는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고, 너무 소극적인 성격 탓이라면 적극적인 아이로 바꿔 주면 되고요. 이처럼 이유를 아는 것은 아이의 문제에 대해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대처하게 하므로 그 이유를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9. 다양한 친구를 사귈 수 있게 기회를 주고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여러 친구들을 다양하게, 넓게 사귀는 것을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다양한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과 대처 방법을 접하게 되고, 이런 경험이 쌓이다 보면 친구와의 갈등이 생겨도 보다 잘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0. 아이에게 아이 나름대로의 개성이 있다는 것과 독립된 한 인격체라는 것을 알려 주세요.
예를 들어 친구들이 축구를 하는데 자신에게 축구를 잘 못하니 빠지라고 했다고 창피해하거나 분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다른 쪽에서 다른 운동을 하거나 구경을 하며 응원하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다는 것, 축구를 못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는 것 등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아이의 개성과 독립된 인격을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11. 아이가 친구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세요.
싫은 것은 싫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가르치기 위해 부모는 아이와 역할놀이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친구의 부당한 요구와 압력이 있을 때 싫으면 싫다고 말하도록 평소에 자주 역할놀이를 하여 연습시켜 주세요. 그러면서 그래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고 이해시켜 준다면 아이는 친구의 압력에 잘 대처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이야기하는 것을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세요.
12. 아이가 지킬 규칙을 미리 정해 주고,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그 규칙을 적용시켜 제재하세요.
미리 정해 놓은 규칙과 약속에 의해 자연스럽게 아이를 제지하는 것이 아이에게 거부감을 덜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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