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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학교 공포증 증상 원인 대처 방법

by 심리상담사 브레드 2023.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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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공포증

학교에 가는 것에 공포심을 느끼는 '학교공포증'은 학교 거부의 한 형태이지만, 그 정도가 아주 극심한 불안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광장공포증이나 선택적 함구증 같은 불안장애와 연관되어 나타나기도 하며, 복통이나 두통, 피로감, 떨림,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것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학교공포증이 있는 아이들은 앞에서 언급한 분리 불안과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또래 관계의 문제 등을 경험하며, 심하면 공황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학교공포증은 어떻게 시작될까요?

우선 어린아이인 경우에는 학교에 가는 첫날 심한 불안을 경험할 수 있고, 하루 종일 부모와 떨어져 있으면서 분리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갑작스러운 변화에 의해 아이들은 고통을 느끼고, 학교가 끝날 무렵에는 매우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아 예민한 상태가 되곤 합니다.

그리고 좀 더 나이가 든 아이들은 긴 방학 뒤에, 혹은 어떤 이유로 장기간 휴학한 후에 다시 학교에 가는 것이 힘든 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간 가정에서의 따뜻하고 익숙했던 보살핌을 떠나 학교에 다시 가서 공부하는 것, 그간 못 만났던 친구들과의 관계, 선생님과 교실의 변화 등 모든 것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이들에게 매우 큰 스트레스 요인입니다.

또한 공황장애가 있어서 학교 버스나 교실 등 밀폐된 장소에 있는 것을 두려워하여 학교공포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학교공포증을 유발하는 요인들

  • 1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 2 처음으로 학교에 갈 때
  • 3 새로운 곳으로 이사 갈 때, 새로운 학교로 전학 갈 때, 새로운 친구를 사귈 때
  • 4 질병이나 방학으로 오랫동안 학교에 가지 않았을 때
  • 5 가까운 사람이나 애완동물과의 이별
  • 6 동생의 탄생으로 위협감을 느낄 때
  • 7 학대나 강간 등 충격적인 경험을 했거나 비극적인 사건을 목격했을 때
  • 8 가족 내에 문제가 있을 때. 예를 들어 가족 중의 누군가가 매우 아플 때
  • 9 가족 내에 문제가 있을 때. 예를 들어 부모의 별거나 이혼 등
  • 10 가족 내 폭력이나 모든 종류의 학대가 있을 때. 그 대상은 아이이거나 부모 중 한쪽
  • 11 좋은 친구가 없거나 친구가 전혀 없을 때
  • 12 반에서 인기가 없을 때. 팀에 가장 늦게 선택되거나, 놀이나 체육을 잘 못할 때
  • 13 학업 성적이 나쁠 때
  • 14 학교에 갈 때 혹은 학교에서의 공황 발작을 두려워할 때
  • 15 우울증
  • 16 치료받아야 하는 질환이 있을 때

 

부모 대처법 - 아이에게 자부심과 자신감을 심어 주세요.

학교공포증은 그 증상이 오래될수록 치료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기에 적절한 대처를 해 주어야 하며, 아이의 증세가 부모가감당하기 힘들 정도라면 소아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편 부모가 일상에서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아이에게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확신을 심어 주세요. 지금은 두려워도 점차 나아질 수 있고, 그러면 분명히 학교에 가기가 즐거워질 것이라는 확신을 주세요.

2. 아이의 공포심이 별것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세요. 더불어 충분히 극복해 낼 수 있다고 용기를 주세요.

3. 아이에게 "너는 학교에 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용감하다."라고 이야기해 주세요.

4. 아이에게 "네가 용감해서 정말 자랑스럽고 기쁘구나.”라고 이야기해 주세요.

5. 아이에게 항상 사랑하고 있다고 이야기해 주세요.

6. 아이의 일상을 반복적이고 예측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아이의 불안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7. 매일 아이가 바라볼 수 있고 애착을 가질 수 있는 물건을 마련해 주세요. 8. 아이가 학교생활에서 즐길 수 있고 좋아할 수 있는 것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이 외에 학교에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담임선생님에게 아이가학교 가는 것에 대해 불안과 공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정도가 심하다는 것을 알리고, 학교에서 아이가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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