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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학습 장애 난산증 산술 장애 증상 특징 진단 기준 치료

by 심리상담사 브레드 2023.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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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장애 뜻 의미

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가진 아이들이지만,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어려움은 정서적인 장애나 다른 행동장애가 없고, 가정환경이나 학교환경의 결손이나 시청각장애도 없는 경우에 나타난다. 미국 장애자 교육 공법에서는 이를 특정 학습장애로 보고하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및 산수 계산 등의 능력에서 한 가지 이상의 장애가 있을 때 해당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산술 장애 뜻 의미 

산술능력(arithmatic skill)에 결함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8세 경이되면 확실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숫자를 세고 더하고 빼는 등의 기본적인 수의 개념이 나이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것이라 하겠다. 다른 영역에서는 정상적인 지적 기능을 나타낸다. 산술장애는 네 분야능력에 지장이 온다. 1) 언어적 능력(linguisitic skill)으로 산술용어를 이해하고 산술기호로 바꾸는 것을 못 한다. 2) 지각적 능력(perceptual skill)으로 기호를 인지하며 이해하고 뒤섞인 수를 배열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3) 수리 능력으로 덧셈, 나눗셈을 기본적 계산방식대로 잘하지 못한다. 4) 주의력 능력으로 계수를 정확하게 복사하고 계산기호를 따르는 것을 잘 못한다. 산술 장애아는 읽기 장애, 쓰기 장애, 언어장애를 수반하기도 한다. 철자법, 기억력, 주의력에도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

산술 장애 유병률 및 원인

정신지체가 없는 아동에서 약 6%의 빈도로 발생된다. 산술장애는 학습장애나 언어장애를 수반할 수도 있다. 여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최근의 견해로는 복합적 요인 즉 뇌의 성숙, 인지, 정서, 교육, 사회경제적 요소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DSM-IV에 나타나 있는 산술장애의 진단기준

  • A. 표준화 검사를 개별적으로 시행하여 측정된 산술능력이 그 사람의 나이, 측정된 지능, 학력에 비하여 확실히 낮다.
  • B. A의 장애가 학업성취나 산술능력을 요구하는 일상생활의 활동에 현저한 지장을 준다.
  • C. 지각장애가 있다면 그 장애의 정도보다 더 심한 산술장애가 있어야 한다.

산술 장애 치료 

특수 교육적 접근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대책이라고 까지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치료대책이 아동의 능력과 일치될 때에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도 도움이 된다고 연구들이 밝히고 있다. 산술학습장애의 치료적 접근 방략을 알아보기로 하자.

  • 첫째, 추상화의 원리로써 수학지도는 구체물에 의한 학습에서 추상개념으로 발전시켜야 하며 반드시 구체물(실물) 단계-표상단계(해석) - 상단계숫자, 기호로 진행해야 한다.
  • 둘째, 수개념은 거의 자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과잉학습(overlearning)을 필요로 한다. 다양한 형태의 반복연습이 있어야 한다.
  • 셋째, 일반화의 원리로써 아동은 학습한 수학기능을 여러 장면에 일반화할 수 있어야 한다. 계산적 조작을 새로운 상황에 응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케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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