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환 공포증 광장 공포증 사회 공포증 특정 공포증 증상 특징 치료 방법

by 심리상담사 브레드 2023. 7. 3.
반응형

공포증(phobia)

1. 공포증 개념과 주요 특징

공포증(phobia) 개념은 희랍어인 phobos라는 말에 기원을 두고, 두려움, 놀람, 공황, 도망간다는 등의 뜻이 함축되어 있다. 공포가 실제적 위험이 없거나, 그 위험이 터무니없이 과장되어 있다는 점에서 분명히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공포증은 특수한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서 심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되어 이러한 상황이나 대상을 회피하게 되는 장애를 말한다. 공포란 어떤 대상이나 인간 또는 행동 및 상황에 대하여 불합리한 두려움을 갖는 것을 말하며, 따라서 공포로 인하여 그러한 대상을 피하려 노력한다. 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은 공포가 비합리적인 것임을 인식하고 있으며 어떤 신체적 고통이나 사고의 혼미를 경험하지 않는다는 것도 특징이다. 정상적인 공포증은 두려움과 회피반응이 개인적 고통을 주지만 일상생활이나 사회적 기능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경우이다. 공포증은 공포반응이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한정된다. 공포를 느끼는 대상에 따라서 특정공포증, 사회공포증, 광장공포증 세 가지 범주로 나눈다.

2. 특정 공포증(specific phobia)

개념과 주요 특징

특정공포증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하여 비합리적 두려움과 회피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를 뜻한다. 공포증의 대상으로는 특정 동물, 높은 곳, 어둠, 천둥, 비행, 폐쇄된 공간, 공중변소에서의 배뇨 또는 배변, 치과 방문, 피 상처를 목격, 주사 맞음, 시체나 질병에 대한 노출 등을 전형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오늘날은 AIDS 시험 방사능성병 공해가 두려워하는 대상이 되고 있다. 일반인의 경우 가장 두려워하는 대상은 뱀, 다음으로 높은 곳, 비행하는 것, 폐쇄된 공간, 질병, 죽음, 상처, 폭풍 등의 순서로 보고되고 있다. DSM-IV에서 특정공포증을 공포대상의 종류에 따라 4가지 하위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1) 상황형(situational type)으로 지하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수단, 터널, 다리, 엘리베이터, 비행기, 폐쇄된 공간과 같은 상황을 두려워하고 피하는 경우이다. 2) 자연친화형(natural environmenttype)으로서 천둥, 번개, 높은 장소, 강, 바다 등과 같은 자연에 대한 공포이다. 3) 피, 주사, 신체적 상해나 고통을 두려워하는 혈액 주사 상처형(blood-inj-ection-injury type)이 있다. 4) 동물형(animal type)으로서 뱀, 거미, 바퀴벌레 등과 같이 동물 곤충을 무서워하는 경우를 말한다. 성인이 호소하는 공포증은 상황형이 많고, 다음으로 자연친화형, 혈액주사 상처형, 동물형 순서를 보인다. 동물형은 어린 아동기에 나타나는 반면 혈액 주사 상처형은 초등학교 아동기에 상황형은 20대 중반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정 공포대상에 접근되면 공포반응이 생기면서 공포발작의 증상까지도 보인다. 거의 마비상태도 종종 나타난다.

특정 공포증 진단

DSM-IV에 나타나 있는 특정 공포증의 진단기준
A.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이며 현저하고 지속적인 두려움이 없고,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직면하거나 그러한 대상이나 상황이 예견될 때 두려움이 유발된다(예 : 비행기 타기, 고공, 동물, 주사 맞기, 피).
B. 공포자극에 노출되면 예외 없이 즉각적으로 불안반응이 유발되며 이런 반응은 상황과 관계가 있거나 상황이 소인이 되는 공황발작의 양상으로 나타난다.
주의: 소아의 불안은 울거나 칭얼대거나 몸이 굳어지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C. 개인은 자신의 두려움이 너무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인 것임을 잘 알고 있다.
D. 공포상황들을 회피하거나 아주 심한 불안이나 고통을 지닌 채 견디어 낸다.
E. 회피, 예기, 불안 또는 두려움 상황에서의 고통이 개인의 정상적인 일상생활, 직업적(또는 학업적) 기능 사회적 활동이나 관계들에 심각한 지장을 주고 또는 공포를 경험하는 것이 심한 고통이어야 한다. F. 18세 이하에서는 기간이 최소한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G. 특정 대상이나 상황과 연관되는 불안 공황발작 또는 공포로 인한 회피가 강박장애(예 : 오염에 대해 강박적 사고가 있는 사람의 더러움에 대한 두려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예 : 심한 스트레스 유발 요인과 관련된 자극에 대한 회피), 분리불안장애(예 : 등교회피), 사회공포증(예 : 당황할까 봐 사회적 상황을 회피), 광장공포증이 있는 공황 장애 또는 공황장애의 과거력이 없는 광장공포증과 같은 다른 정신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특정 공포증 치료적 접근

정신분석적 치료는 공포의 이면에 있는 심리 내적 갈등을 찾아내는 데 초점을 둔다. 정신분석적 입장에서는 공포증을 초기갈등의 결과로 보고 역사적 통찰보다는 환자가 공포에 직면하도록 도우며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하여 해소하도록 한다. 무의식적인 갈등내용과 공포대상 간에는 연상적이거나 상징적인 관련성이 있으며 투사, 대치, 회피, 상징화와 같은 방어기제가 공포증에 관여하게 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치유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행동적 치료는 특정공포증을 치료하는 주요한 방법이다.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과 노출치료(exposure therapy)가 효과적이며 모방학습(model learning)과 이완훈련(relaxation training)도 활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계적 둔감법은 긴장을 이완시킨 상태에서 약한 공포자극부터 시작하여 점차 강한 공포자극을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공포증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노출치료는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공포자극에 적응하도록 유도하는 기법으로 실제로 공포자극에 노출하는 실제적 노출법과 공포자극을 상상하게 하여 노출시키는 심상적 노출법(imaginal exposure)이 있다. 또 공포자극에 점진적으로 노출시키는 점진적 노출법(graded exposure)과 강한 공포자극에 직면시키는 홍수법(flooding)도 공포증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모방학습법은 타인이 공포자극을 불안 없이 대하는 것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공포증을 극복하는 치료방법이다. 이것을 접촉둔감법(contact desensitization)이라고 하며 불안이 완화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3.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개념과 주요 특징

사회공포증은 타인들과 상호 작용하는 사회적 상황과 활동을 두려워해서 회피반응을 보이는 공포장애이다. 특히 권위적인 사람이나 높은 사회적 지위가 있는 또래들이 있을 때 더욱 불안해한다. 불편감이 나 불안이 매우 심해서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크게 지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사회공포증이 심한 경우는 친구를 사귀지 못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관계가 주 어려움이며 불안과 관련된 많은 신체적 증상을 경험한다. 심계항진, 땀 흘림, 긴장, 토할 것 같은 느낌, 흐릿한 시야 외에, 이들에게서 특징인 증상은 떨림, 안면 홍조, 얼굴 경련 등이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공황발작의 준거에 맞는 정도의 불안이 나타나기도 한다. 사회공포증의 부정적 결과로 종종 자신의 능력보다 훨씬 낮은 수준에 상응하는 직업을 택하기도 하며, 다른 유형의 불안장애 보다 아주 높은 비율의 알코올을 마시는 경향을 나타내 보인다. 사회공포증의 사람들은 대개 어릴 때 부끄럼이 많고, 행동억제의 소질이 많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양육태도에 문제를 보이며 배척을 보이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사회 공포증 진단 기준

DSM-IV에 나타나 있는 사회공포증의 진단기준
A.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사회적 상황이나 활동상황에 대한 현 저하고지 속적인 두려움 즉 개인은 굴욕, 또는 당황스러움을 느끼면서 그렇게 행동하는 것(불안증상을 보임)에 대하여 두려워한다. 주의 : 소아는 친밀한 사람들과 나이에 적절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지만 즉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가 아니라 또래들과의 장면에서 불안이 발생한다.
B. 두려운 사회적 상황에서의 노출은 언제나 불안을 유발하며 상황적으로 구속의 형태를 취하거나 또는 급성불안 발작의 소인이 된다. 주의: 소아의 불안은 울음, 냉담, 또는 낯선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회피 등으로 표현된다.
C. 공포가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임을 자신이 알고 있다.
주의 : 소아는 이러한 모습이 없다.
D. 공포적인 사회적 상황과 활동상황을 회피하거나 심한 불안이나 고통을 느끼며 인내한다.
E. 공포적인 사회적 상황과 활동상황에 대한 회피, 예기 불안, 때문에 정상적인 일상생활, 직업적(학업적) 기능 또는 사회적 활동이나 관계형성을 심각하게 저해하거나 공포증 때문에 현저한 불편감이 있다. F. 18세 이하에서는 기간이 6개월 이상이 되어야 한다.
G. 특정 대상이나 상황과 연관된 불안, 공황발작, 공포에 의한 회피반응이 사회공포증(예 : 당황하게 될 것을 두려워하여 사회적인 상황을 회피한다), 강박성장애(예 : 오염에 대한 강박사고가 있는 사람이 더러운 것을 두려워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예 : 심한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된 자극을 회피함) 또는 이별불안장애(예 : 학교를 회피함), 광장공포증을 동반한 공황장애 공황장애의 병력이 없는 광장공포증 같은 다른 정신장애로 더 적절하게 설명되어서는 안 된다.
H. 일반적 의학적 상태나 다른 정신 질환이 있을 때는 A에서 설명된 공포가 그것과 관련이 없어야 한다(예 : 파킨슨병에서 공포가 말을 더듬거나 몸을 떠는 것에 대한 것이 아니다. 또는 신경성 식욕 부진증, 신경성 식욕과다증에서 먹는 행동과 관련된 공포가 아니어야 한다.

사회 공포증 치료

인지행동 집단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부정적 사고와 부정적 신념을 수정하는 인지적 재구성, 여러 집단 구성원 앞에서 발표하는 두려운 사회적 상황의 반복적 노출, 역할연습, 불안을 이완시키는 긴장이완훈련 등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인지치료는 상황이 안전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공포증 환자의 현상태를 잘 파악하여 점진적으로 공포증 상태에 노출할 수 있도록 지지와 암시를 통하여 격려해 줌으로써 공포상황을 극복할 자신감과 용기를 더해 줄 수 있다. 사회공포증에는 약물치료가 일시적인 증상완화를 위해 적용되기도 한다.

4. 광장공포증(agoraphobia)

광장 공포증 개념과 특징

넓은 장소에 대한 공포를 뜻한다. 넓은 장소분만 아니라 외롭게 혼자 있을 때, 집을 떠나 있을 때, 여행, 비행기 탈 때의 공포, 즉 특정한 장소나 상황에 처하게 될 때 심한 공포를 느끼는 경우를 말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여 동반자가 있어 줄 것을 요구하며, 강한 특별한 지지자가 옆에 있을 때는 공포나 불안을 느끼지 않고 일반적으로 자신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는 경우라 하겠다. 광장공포증은 대체로 갑자기 강한 불안이 엄습하는 공황발작과 동시에 나타나며, 이들은 탈출이 어렵고 곤란한 장소(예 : 엘리베이터, 다리 위, 비행기, 전철, 버스 기차 안나 공황발작과 같이 갑자기 곤란에 빠질 경우, 도움제공이 불가능한 장소나 상황(예; 백화점, 영화관, 운동장)에서 많은 무리와 같이 있는 것, 길게 줄 서 있는 것도 두렵게 생각할 수 있음을 말한다. 이 같은 증후가 심해지면 두문불출하게 된다. 이와 같이 광장공포증은 공포사태와 공황발작이 결합된 것으로써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다. 광장공포증이 계속되는 동안 발작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고, 발병 시초에만 발작을 보이다가 그 후에는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다음 발작이 일어날 것이라는 예기불안 때문에 또 다른 만성불안이 유발되기 쉽다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광장공포증은 아동기, 청소년기초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으로 진행된다.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높으며 공황발작, 이인증, 불안, 실망 그리고 무력감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고 주장하였다. 광장공포증의 사람들은 요구가 많고 의존적 경향을 보인다. 이 환자들의 과거력을 연구한 결과 50%가 아동기 때 분리 불안증상을 보였고 광장공포증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잘 지내왔던 사람들로 밝혀졌다. 아동기 때의 분리불안과 광장공포증 간의 관계는 남자에 비해 여자에게 더 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광장 공포증 진단 기준

DSM-IV에 나타나 있는 광장공포증의 진단기준

A. 탈출이 어려운(또는 난처한 장소 또는 예측할 수 없이 나타나거나 상황에 의해 나타나는 공황발작이나 공황발작 같은 증상이 생길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장소나 상황에 있게 되는 것에 대한 불안이 있다. 광장공포증은 전형적으로 특징적인 상황 군을 포함한다. 집 밖에 혼자 있는 것, 군중 속에 있거나 줄을 서 있는 것, 다리 위에 있는 것, 버스, 기차, 자동차를 타고 여행하는 것.
B. 이런 상황을 회피하거나(예 : 여행을 제한한다) 현저한 고통을 느끼면서 또는 공황발작 또는 공황발작 같은 증상이 나타날까 봐 불안해하면서 이런 상황을 인내한다. 혹은 동반자를 필요로 하기도 한다.
C. 불안이나 공포회피 반응이 사회공포증(예 : 당황하게 될 것을 두려워하여 단지 사회적인 상황을 회피한다), 특정공포증(예 : 회피가 승강기 등의 단일상황에 국한됨), 강박성 장애(예 : 오염에 대한 강박사고가 있는 사람이 더러운 것을 회피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예 : 심한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된 자극을 회피함) 또는 분리불안장애(예 : 집이나 친척을 떠나는 것을 회피함) 같은 다른 정신 장애로 설명되어서는 안 된다.

광장 공포증 치료

약물치료만 가지고 광장공포증 환자들의 예기불안이나 회피행동을 제거시키기는 어렵다.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적용되고 있다. 행동치료에서는 광장공포증을 치료하기 위해 노출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환자를 공포 상황에 반복적으로 대면 혹은 접근시켜서 점차로 공포상황에 가까워지도록 단계적으로 다른 여러 상황을 설정하여 가장 쉬운 상황에서 어려운 상황으로 옮겨가면서 대면하게 한다. 환자는 공포상황에 있는 동안 무서워할 것이 없다는 것을 정서적인 차원에서 경험하게 한다. 때로는 치료자가 노출연습에 동행하기도 하고 환자 스스로 노출연습을 구성하도록 하면서 연습에 도움 되는 여러 심리적 대처기법(이완, 호흡훈련)을 교육시킨다. 노출요법에 장기간 접하게 되면 과거에 회피했던 상황과 대상을 대면하고 극복하게 된다. 인지치료에서는 환자자신이 겪는 불안이나 공포를 모니터 해서 이를 기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출요법과 병행해서 환자가 공포상황에 노출될 때 겪는 불안이나 공포경험을 객관적인 자세로 기술하게 한다. 기록한 내용을 분석하면 인지과정에서 자신이 얼마나 비적응적이고 부정적인 사고를 갖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잘못된 인지적 해석이 불안 과정을 악화시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인지치료 전문가가 비적응적이고 과장된 내용을 새롭고 긍정적인 내용으로 대치시키면 환자는 불안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인지 재구성과 교정이 노출치료와 병행되면 환자의 예기불안도 감소되고 회피행동의 제거효과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