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트레스란? 개념 특징
스트레스는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는 중 피할 수 없는 개념이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정신적 압박감을 느끼며 어떤 형식으로든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되면 정서적으로 흥분하면서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스트레스란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긴장된 감정이나 긴장력이라 할 수 있으며 요구에 응하는 신체의 비특이반응(nonspecific reaction)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적응을 요구하는 모든 것에 대한 반응으로 보고 있다.
1910년 영국 의학자 Osler경이 협심증 논문에서 격무와 심한 걱정을 가지고 사는 유대인들에게서 스트레스가 많다는 것을 밝히면서부터 강직한 생활을 하고 지나치게 몰두하며 삶을 산다면 스트레스를 쉽게 받게 되는 것이다. Selye(1976)가 의학과 생리학분야에서 최초로 스트레스 개념을 지칭하였다. 스트레스는 정신건강, 신체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관상동맥성 심장병, 편두통, 본태성 고혈압 그리고 위장장애등의 신체적 장애를 비롯하여 불안장애, 우울장애 등의 모든 심리적 장애는 스트레스를 필연적으로 포함한다고 한다. 1985년 일 년 동안 Index Medicus에 발표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성 장애에 관한 연구논문이 1,100편이나 된다는 보고도 스트레스가 건강문제에 지대한 영향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스트레스를 개인의 외적 및 내적 자극으로 보고 이것이 감정을 야기시키고 결국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는 생리적 변화까지 초래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스트레스의 개념은 개인에게 스트레스가 된다는 것이 사건 자체보다는 사건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동일한 사건이나 문제 상황이라도 이에 대한 반응은 개인마다 다르게 보여줄 수가 있다는 것이다.
2. 스트레스 종류
스트레스 인자(stressor)에는 부정적인 생활사건과 긍정적 생활사건 모두 포함된다. 부정적 생활사건과 관련된 역기능적 스트레스(distress)란 부정적인 효과를 유발하는 것으로서 고통, 불쾌감, 수치심과 같은 해로운 스트레스를 말한다. 그 예로는 가족의 사망, 실직, 사업의 실패, 별거,이혼, 질환 등이 여기에 속한다. 기능적 스트레스(eustress)란 생애에 활력을 주고 개인을 고무시키며 성장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스트레스를 말한다. 그러나 즐거움을 주는 긍정적 생활사건 즉 사랑, 승진, 결혼, 휴가 등은 기쁘고 유쾌한 사건이면서도 오히려 정신적 부담을 가중시켜 건강을 위협하는 역기능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없는 것이 반드시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다. 단조로움과 권태가 무기력하게 만들 수도 있다. 때로는 적절한 스트레스가 생활에 활력을 주고 자신감을 고무시키며 일의 생산성과 창의력을 높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이와 같이 건강을 위협하지 않으면서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스트레스를 최적의 스트레스라 부른다.
3. 스트레스 원인 욕구좌절
우리는 많은 이유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것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면 욕구좌절, 과잉부담, 갈등, 생활의 변화, 결핍성 스트레스 및 압력으로 유목화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욕구좌절
욕구좌절(frustration)은 Freud가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이는 원하는 목표가 지연되거나 차단될 때 생기는 주관적 경험으로 부정적인 정서상태일 때를 말한다.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그대로 만성화되어 불안 및 공포와 같은 적응기능의 장애를 초래한 경우이다. 동기나 목표추구 활동은 개인적이기 때문에 동일한 상황에서도 개인에 따라 경험하는 좌절의 정도는 각각 다를 것으로 보인다.
욕구좌절의 근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1) 시간적 지연(delay),예를 들면 도로 교통의 혼잡으로 길 가운데서 차를 타고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겪는 것이 욕구좌절의 경우이다. 2) 자원의 부족(lack of resources), 특히 수입이 낮은 사람들이 경험한다. 3) 상실 또는 손실(loss),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4) 실패(failure), 5) 인생에 대한 무의미(meaningless)등이다. 의미 있고 풍요한 삶을 위하여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낄 때 욕구좌절이 온다. 즉 욕구좌절은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방해물에 의하여 저지를 받았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이 욕구좌절의 과정은 상황, 상태, 반응 3가지로 생각을 갖게 한다.
욕구좌절의 상황
빈곤과 결핍상태, 손실, 상실, 견고한 외부적 원인과 신체적, 정신적 결함이나 이상, 강한 내적 욕구, 콤플렉스 및 기대 수준(level of expectation) 등내부 원인에 의해 생긴 욕구 충족이 강한 저지를 받은 상황을 의미한다.
욕구좌절의 반응
심리적, 정서적 긴장 상태 또는 자율신경의 평형이 무너진 상태를 의미한다. 이때 수반하는 반응들은 다음과 같다.
가) 공격반응(aggression)
공격적 행동은 직접적, 간접적 또는 표면적인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외부로 향한 공격반응이 금지 당하면 자기 자신을 상하게 하는 자기 공격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 좌절된 사람이 좌절시킨 원인에 공격을 표현할 수 없을 때가 있다. 좌절 원(source)이 모호하거나 때로는 좌절을 주는 사람이 너무 강력해서 공격이 위험할 경우에는 공격은 전위되어 공격행위가 실패의 좌절 원과는 무관한 사람이나 속죄양에게 돌려지는 것으로 설명된다. 긴장상태로부터 도피하는 반응이다.
나) 퇴행반응(regression)
과거에 학습한 행동으로 되돌아가는 경우를 말한다.
다) 고착반응(fixation)
욕구좌절을 일으키는 자극에 대해 그 해소 방법을 한 가지에만 무의미하게 고집하는 반응을 의미한다. 고착반응은무감각으로 나타날 수 있게 한다.
4. 스트레스 원인 과잉부담
사람들은 능력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능력의 용량에서 벗어난 요구나자극을 주위로부터 받을 때 이 요인들이 개인에게 스트레스의 근원으로 작용하게 된다. 제한된 시간 안에서 많은 과제를 처리해야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의 분비가 더 많은 경우를 말한다. 복잡한 도시 사람들은 시골사람보다 타인의 복지와 안녕에 관심과 이해가 적고 비인간적인 측면을 보이는 경우들은 도시인들이 받는 과잉부담(overload)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임을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직장생활에서 업무처리와 관련된 지나친 부담, 심한 경쟁, 승진 요인들은 직업적 과잉부담과 관련되어 스트레스 수준을 증가시키는 변수가 된다. 학생들도 학습내용이 과중하고 학습량이 능력의 용량에서 벗어나면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입시생들 중에서 학업적 과잉부담 스트레스를많이 경험하는 경우 공통적인 증상들은 심한 정신질환을 초래하게 되고 자살까지 할 수 있게 된다.
5. 스트레스 원인 갈등(conflict)
두 개 이상의 동등한 힘을 가진 동기, 태도, 가치, 목표들이 동시에 유발되는 경우를 말한다. 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이러한 갈등은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원천이 된다. 예를 들면 음악감상도 하고 싶고 영화감상도 하고 싶을 때 음악감상을 하고 싶은 내적 욕구가 분명히 강하고 크다면 음악감상을 하는 것이고 갈등상태에 들지 않는다. 그러나 그 힘의 크기와 강도가 비슷하여 어떤 행동을 할지 망설여지면서 그중 하나를 택하여야 하는 양자택일의 기로 상황에 있게 될 때 갈등상황에 빠지게 되는 현상을 총체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갈등을 여러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개인적 갈등 영역에서 Lewin의 갈등유형을 설명해 보기로 한다.
(1) 갈등의 유형
가) 접근-접근형의 갈등
접근-접근갈등(approach-approach conflict)은 정적 유의성을 갖는 두 개의 긍정적인 목표 중 두 개 모두 가질 수 없어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일상에서 흔히 경험하게 되는 경우이다. 사랑을 따르고 싶고, 돈도 따르고 싶은 욕구가 동시에 공존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경우는 행복한 고민이다. 하나의 욕구나 목표를 추구하기로 마음을 정한다면 다른 하나는 배척되는 것이어서 스트레스를 드러내는 예가 된다.
나) 회피-회피형의 갈등
회피-회피갈등(avoidance-avoidance conflict)은 두 개의 부정적인 유의성을 가진 욕구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경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결혼을 앞둔 노처녀가 혼자 고생하기도 싫고 결혼도 하기 싫은 경우 이런 갈등은 가장 스트레스가 심한 갈등으로 대부분 상황이 나아져 갈등상황을 피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면서 결정을 연기하는 경우들을 보인다. 이것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다.
다) 접근-회피형의 갈등
접근-회피갈등(approach-avoidance conflict)은 하나의 욕구는 정적 유의성을 가지고 다른 하나는 부정적 유의성을 가진 경우이다. 이 유형이 가장많이 경험되는 경우이며 양가적 반응을 예로 들 수 있다. 한쪽은 정적인 욕구이고 그와 반대되는 부정적인 유의성이 병존한다. 이 갈등상황에서 우유부단한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불안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라) 이중접근-회피갈등
이중접근-회피갈등(double approach-avoidance conflict)을 보이는 두 개의 목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갈등으로 가장 흔한 경우이다. 선택한 후 어떤 선택에도 단점이 있으므로 결정을 잘한 것인지 아닌지 계속 고심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예를 들면 직장여성과 직장이 없는 여성 중 누구를 배우자로 선택할까 고민하는 남자의 경우 직장이 있는 여성의 경우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고 자기 일이 있는 것이 좋아 보이기도 하는 반면 남자 자신이 가사 일을 많이 도와야 할 것이므로 퇴근 후 집에서 편히 쉴 수 없을 것 같아 걱정이 된다. 또한 직장이 없어서 집에서 모든 일을 잘해줄 것 같은 여성의 경우 자기 혼자 경제를 책임져야 하므로 여유가 없을 것 같아 걱정이 되는 경우의 갈등이다.
6. 스트레스 원인 생활의 변화
생활의 변화(life change)도 스트레스를 촉발시키는 중요한 작용요인이된다는 것이다. 결혼, 이사, 출산, 승진, 입학 등 생활상의 변화가 여기에 속한다. 생활의 변화는 적응을 요구한다. 제한된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가와 신체적인 질병과는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의 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 변화에 대한 적응이 질병과 관련되는 이유는 제한된 에너지에서 적극성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질병에 대한 저항을 위한 에너지가 감소하여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분명하다.
Holmes와 Rahe는 스트레스가 사람들의 신체적 병에 더 민감하게 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결핵환자 수천 명을 대상으로 발병 전에 있었던 개인생활이 사건 변화를 조사한 결과 모든 변화 사건이 모두 부정적인 것(가족의 죽음, 실직 등)만은 아니고 긍정적(결혼, 승진 등)이거나 중립적인 것들도 있음을 발견하고, 생활의 변화 자체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7. 결핍성 스트레스
사람들은 일정 수준의 외부 감각자극을 필요로 한다. 너무 할 일이 없어서 원하는 정도의 자극이 없을 경우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부정적인 심리상태를 나타낸다. 이것을 결핍성 스트레스(deprivational stress)라 한다. 무료함, 외로움 등의 경험들은 스트레스의 작용인자들이다. 죄수들을 독방에 두고 외부자극을 철저하게 차단하는 형벌제도는 결핍성 스트레스를 잘 보여주는 예이다.
무료감과 권태감은 자존심을 저하시키고 약물에 탐닉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자살행동을 초래하기도 한다. 적절한 정서자극을 경험하지 못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어 신체성장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독신자, 미망인, 이혼한 사람들이 배우자와 함께 사는 사람들보다 사망률이 높고 대인관계에서 불행감과 사랑의 결핍, 인간적인 외로움을 더 많이 호소하는 이유도 여기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ptsd 뜻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원인 특징 치료 진단 기준 (0) | 2023.07.09 |
---|---|
스트레스 해소 중요성 스트레스와 질병 관계 일반적응 증후군 (0) | 2023.07.08 |
회피성 성격장애 회피성 인격장애 특징 진단 기준 치료 (0) | 2023.07.07 |
의존성 성격장애 의존적 성격장애 증상 특징 진단 기준 치료 (0) | 2023.07.07 |
강박증 강박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증상 특징 치료 반동형성 (0) | 2023.07.07 |